사업소개 - 한국생명의전화

SOS생명의전화

한강 교량에 설치된 자살예방을 위한 긴급상담전화기입니다.
SOS생명의전화는
한강교량 등 자살다발지에 설치되어 있으며 24시간 365일 위기 속에 있는 대상자들의 이야기를 듣는 hotline(긴급 상담전화)입니다.
자살을 생각하고 강을 찾은 사람에게 마지막 전화통화를 유도함으로써 마음을 돌리도록 하며,
필요할 경우 구조신고를 통해 내담자가 위험한 상황을 벗어나 안전한 환경에 머무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SOS생명의전화를 통해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고 위로 받았으며, 또 위기에서 구조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가 함께합니다.

“SOS생명의전화”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119 버튼 클릭(신고) > 119 구조대 출동
상담Flow

SOS생명의전화 설치교량

2017년 기준, 서울시 관할 19개 한강교량에 총74대의 전화기가 설치 운영 중이며, 전국 20개 교량에 총 75대 설치 운영 중입니다.

SOS생명의전화 상담통계

SOS생명의전화 상담통계

통계기간: 2011년 7월 개통 ~ 2017년 12월 31일 기준

교량별 전화상담건수

한남대교132건, 마포대교4534건, 한강대교507건, 원효대교105건, 서강대교132건, 동작대교64건, 영동대교125건, 잠실대교97건, 반포대교54건, 동호대교58건, 성수대교52건, 광진교212건, 소양1교29건, 양화대교183건, 성산대교26건, 행주대교3건, 가양대교26건, 올림픽대교13건, 천호대교35건, 잠실철교32건
교량별 전화상담건수 표
구분 위기상담
한남대교 132
마포대교 4534
한강대교 507
원효대교 105
서강대교 132
동작대교 64
영동대교 125
잠실대교 175
반포대교 54
동호대교 58
성수대교 52
교량별 전화상담건수 표
구분 위기상담
합계 6497
광진교 212
소양1교 29
양화대교 183
성산대교 26
행주대교 3
가양대교 26
올림픽대교 13
천호대교 35
잠실철교 32

성별 전화상담건수

성별 전화상담건수 6497건, 남 3601건, 여 2444건, 불명 430건, 남-여 20건, 트랜스젠더 2건
성별 전화상담건수
구분 위기상담 건수 백분율
합계 6497 100%
3601 55.4%
2444 37.6%
트랜스젠더 2 0.0%
남-여 20 0.3%
불명 430 6.6%

연령별 전화상담건수

연령별 전화상담건수 6497건, 14~16세(중학생) 337건, 17~19세(고등학생) 1911건, 20~29세 2120건, 30~39건 343건, 40~49세 168건, 50~59세 114건, 60세 이상 37건, 불명 1456건
연령별 전화상담건수
구분 위기상담 건수 백분율
합계 6497 100%
13세이하(초등학생) 11 0.2%
14~16세(중학생) 337 5.2%
17~19세(고등학생) 1911 29.4%
20~29세 2120 32.6%
30~39세 343 5.3%
40~49세 168 2.6%
50~59세 114 1.8%
60세 이상 37 0.6%
불명 1456 22.4%

주요호소내용별 전화상담 건수

진로-학업 1739건, 가족 1074건, 대인관계 1905건, 경제 625건, 인생 1237건, 정신/지체건강 464건, 성 80건, 그외문제 711건
교량별 전화상담건수 표
구분 건수
진로-학업 1739
가족 1074
대인관계 1905
경제 625
교량별 전화상담건수 표
구분 건수
인생 1237
정신/신체건강 464
80
그외문제 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