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 한국생명의전화

한국생명의전화

사업

SOS생명의전화

한강 교량에 설치된 자살예방을 위한 긴급상담전화기입니다.
SOS생명의전화는
한강교량 등 자살다발지에 설치되어 있으며 24시간 365일 위기 속에 있는 대상자들의 이야기를 듣는 hotline(긴급 상담전화)입니다.
자살을 생각하고 강을 찾은 사람에게 마지막 전화통화를 유도함으로써 마음을 돌리도록 하며,
필요할 경우 구조신고를 통해 내담자가 위험한 상황을 벗어나 안전한 환경에 머무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SOS생명의전화를 통해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고 위로 받았으며, 또 위기에서 구조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가 함께합니다.

“SOS생명의전화”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119 버튼 클릭(신고) > 119 구조대 출동
상담Flow

SOS생명의전화 설치교량

서울시 관할 19개 한강교량에 총74대의 전화기가 설치 운영 중이며, 전국 20개 교량에 총 75대 설치 운영 중입니다.

SOS생명의전화 상담통계

SOS생명의전화 상담통계 통계기간: 2011년 7월 개통 ~ 2021년 12월 31일 기준

교량별 전화상담건수

한남대교220건, 마포대교5444건, 한강대교674건, 원효대교172건, 서강대교199건, 동작대교110건, 영동대교197건, 잠실대교266건, 반포대교88건, 동호대교112건, 성수대교110건, 광진교334건, 소양1교144건, 양화대교453건, 성산대교61건, 행주대교13건, 가양대교76건, 올림픽대교51건, 천호대교106건, 잠실철교100건
교량별 전화상담건수 표
구분 위기상담
한남대교 220
마포대교 5,444
한강대교 674
원효대교 172
서강대교 199
동작대교 110
영동대교 197
잠실대교 266
반포대교 88
동호대교 112
성수대교 110
교량별 전화상담건수 표
구분 위기상담
합계 8830
광진교 334
소양1교 144
양화대교 453
성산대교 61
행주대교 13
가양대교 76
올림픽대교 51
천호대교 106
잠실철교 100

성별 전화상담건수

성별 전화상담건수 8830건, 남 5023건, 여 3203건, 불명 578건, 남-여 24건, 트랜스젠더 2건
성별 전화상담건수
구분 위기상담 건수 백분율
합계 8830 100%
5023 56.8%
3203 36.4%
트랜스젠더 2 0.0%
남-여 24 0.2%
불명 578 6.6%

연령별 전화상담건수

연령별 전화상담건수 8830건, 13세이하(초등학생) 14건, 14~16세(중학생) 378건, 17~19세(고등학생) 2184건, 20~29세 2881건, 30~39건 552건, 40~49세 237건, 50~59세 154건, 60세 이상 58건, 불명 2372건
연령별 전화상담건수
구분 위기상담 건수 백분율
합계 8830 100%
13세이하(초등학생) 14 0.1%
14~16세(중학생) 378 4.2%
17~19세(고등학생) 2184 24.8%
20~29세 2881 32.8%
30~39세 552 6.2%
40~49세 237 2.7%
50~59세 154 1.7%
60세 이상 58 0.6%
불명 2372 26.9%

주요호소내용별 전화상담 건수

진로-학업 2124건, 가족 1497건, 대인관계 2314건, 경제 940건, 인생 1707건, 정신/지체건강 917건, 성 107건, 그외문제 1461건
교량별 전화상담건수 표
구분 건수
진로-학업 2124
가족 1497
대인관계 2,314
경제 940
교량별 전화상담건수 표
구분 건수
인생 1707
정신/신체건강 918
107
그외문제 14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