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 한국생명의전화

청소년자살예방교육

프로그램 개요

목적
이 프로그램은 학생과 학급에서 자율적인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생 자살예방에 기여하고자 함.
나-나는 소중한 사람이다!/너-너와 나는 함께 해!/우리-우리 반은 할 수 있다!
목표
목표
01 나의 강점 찾기를 통해 나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02 자살 위기의 친구를 도울 수 있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03 학급에서 실천 가능한 생명사랑 행동 약속을 정할 수 있으며, 자살 위기 친구를 도울 수 있는 사람과 전문기관을 안다.
적용대상
중학교 1~3학년 남, 여 청소년
프로그램의 특성 및 운영 방향
  • 자살이 개인만의 문제를 넘어 공동체의 문제이기에 자살예방도 개인과 친구, 더 나아가 학급 및 학교 공동체로 확산되는
    자살예방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 청소년 세대의 문화에 맞는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통해 생명존중과 자살예방 활동에 대한 의미부여와 동기형성이 될 수 있게 한다.
  • 학급과 학교 공동체의 역량을 강화시켜 자살위험의 친구들을 지킴으로써 청소년 자살예방 효과성을 제고한다.

프로그램 세부내용

세부내용
회기 제목 목표 활동 세부내용 소요시간
1 나는 소중한
사람이다!
(I)
① 나의 강점 찾기를 통해 나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들어가기
  • 프로그램 강사 소개와 전체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 프로그램 진행 시 지켜야 할 약속을 정한다.
10분
칭찬 꾸러미
  • 나의 좋은 점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15분
나의 가치 재발견
  • 나의 강점 찾기 활동 ‘나 이런 사람이야’를 한다.
  • 강점 찾기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발견한다.
15분
정리하기
  • 이번 시간 내용 정리 및 다음 시간을 소개한다.
5분
2 너와 나는
함께 해!
(YOU)
① 자살 위기의 친구를 도울 수 있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들어가기
  • 학생들과 인사를 나눈다.
  • 지난 시간 내용 확인 및 오늘 내용을 소개한다.
5분
친구를 돕는
말과 행동
  • 동영상① <친구> 샌드애니메이션을 시청한다.
  • 사례를 통해 자살위기 친구에게 도움이 되는 말과 행동을 생각해보고 모둠별 역할극을 실시한다.
20분
자살위험신호
찾아보기
  • 자살에 대한 오해와 진실<OX퀴즈>를 실행한다.
  • 자살위험신호를 알아본다.
15분
정리하기
  • 이번 시간 내용을 정리한다.
  • 다음 시간 내용을 소개한다.
5분
3 우리 반은
할 수 있다!
(WE)
① 학급에서 실천 가능한 생명사랑 행동 약속을 정할 수 있다.

② 자살 위기 친구를 도울 수 있는 사람과 자살예방 관련 전문기관을 안다.
들어가기
  • 학생들과 인사를 나눈다.
  • 지난 시간 내용 확인 및 오늘 내용을 소개한다.
5분
우리 반 생명사랑 약속 정하기
  • 동영상① <함께 하는 힘>을 시청한다.
  • 우리 반에서 자살위기에 있는 친구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고 발표한다.
  • 동영상② <세 사람이 모이면>을 시청한다.
20분
자살예방
전문기관 안내
  • 자살위기에 있는 친구를 도울 수 있는 사람과 전문기관을 안내한다.
10분
정리하기
  • 오늘 활동 내용 및 프로그램 전체 내용을 정리한다.
10분

1회기 : 나는 소중한 사람이다! (I)

세부내용
목표 ① 나의 강점 찾기를 통해 나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활동
(소요시간)
들어가기
(10분)
  • 프로그램 강사 소개와 전체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 프로그램 진행 시 지켜야 할 약속을 정한다.
칭찬 꾸러미
(15분)
  • 나의 좋은 점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나의 가치
재발견
(15분)
  • 나의 강점 찾기 활동 ‘나 이런 사람이야’를 한다.
  • 강점 찾기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발견한다.
정리하기
(5분)
  • 이번 시간 내용 정리 및 다음 시간을 소개한다.

2회기 : 너와 나는 함께 해!(YOU)

세부내용
목표 ① 자살 위기의 친구를 도울 수 있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활동
(소요시간)
들어가기
(5분)
  • 학생들과 인사를 나눈다.
  • 지난 시간 내용 확인 및 오늘 내용을 소개한다.
친구를 돕는
말과 행동
(20분)
  • 동영상① <친구> 샌드애니메이션을 시청한다.
  • 사례를 통해 자살위기 친구에게 도움이 되는 말과 행동을 생각해보고 모둠별 역할극을 실시한다.
자살위험신호
찾아보기
(15분)
  • 자살에 대한 오해와 진실<OX퀴즈>를 실행한다.
  • 자살위험신호를 알아본다.
정리하기
(5분)
  • 이번 시간 내용을 정리한다.
  • 다음 시간 내용을 소개한다.

3회기 : 우리 반은 할 수 있다!(WE)

세부내용
목표 ① 학급에서 실천 가능한 생명사랑 행동 약속을 정할 수 있다.
② 자살 위기 친구를 도울 수 있는 사람과 자살예방 관련 전문기관을 안다.
활동
(소요시간)
들어가기
(5분)
  • 학생들과 인사를 나눈다.
  • 지난 시간 내용 확인 및 오늘 내용을 소개한다.
우리 반 생명사랑 약속 정하기
(20분)
  • 동영상① <함께 하는 힘>을 시청한다.
  • 우리 반에서 자살위기에 있는 친구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고 발표한다.
  • 동영상② <세 사람이 모이면>을 시청한다.
자살예방
전문기관 안내
(10분)
  • 자살위기에 있는 친구를 도울 수 있는 사람과 전문기관을 안내한다.
정리하기
(10분)
  • 오늘 활동 내용 및 프로그램 전체 내용을 정리한다.

프로그램 운영 방향

프로그램 참가자
  • 본 프로그램은 중학교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며, 어휘나 과제의 내용 수준은 중학교 1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 수준에
    맞추어 개발되었다.
  • 자살예방 활동을 개인의 책임과 역할로 제한하지 않고 학급, 공동체의 힘을 알게 함으로써 학급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교육 내용을
    구성하였다.
운영시기 및 운영방식
  • 이 프로그램은 각 회기 45분씩 총 3회기로 구성하였다.
  • 특정 시간, 수업시간에 활용해야 하는 제한이 없으며 학교의 여건, 교사의 판단에 따라 필요한 시기에 활용 가능하다.
  • 교육 주기는 매 주 1회씩 진행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학교 교육과정 상 매일 3일 또는 1일 3회를 진행할 수 있다.
  • 이 프로그램의 주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별 접근보다는 적정한 규모의 집단활동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모둠을 5-6명으로 구성하여,
    소집단 활동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한다.
강사 지침
  • 각 회기별 45분용으로 개발 되었으나 학생들의 참여 정도에 따라 시간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 강사는 사전에 프로그램 내용을 숙지하고, 매뉴얼을 참고로 각 회기에서 이루어질 학습목표 및 학습활동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
    또한 수업 중 필요한 준비물과 시청각 자료를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 교육 진행 시 도움이 필요한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에는 프로그램 진행 후 담당 교사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프로그램 중 참여가 어렵다고 평가 되는 학생인 경우는 담당 교사에게 인계를 할 필요가 있다.
  • 강사는 프로그램 전반적으로 친숙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교육 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