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하기 - 한국생명의전화

자살의 이해

자살은 개인적인 현상이기도 하지만
사회문화적 현상밀접한 관계가 있다.
자살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일어나기 보다는 다차원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될 수 있음으로
자살현상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학, 심리학, 생물학 등 다학제적 접근이 필요하다.

자살의 개념

  • 자살이란 스스로 자기 목숨을 끊는 것을 말한다.
  • 자살(suicide)은 라틴어의 sui(자신을)와 cædo(죽인다)의 두 낱말이 합성어로 ‘자신을 죽인다’는 의미이다.
  • WHO(1968)에서는 자살을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자해행위’라고 정의하였고,
    여기서 자해행위는 ‘어느 정도 자살의도를 갖고 그 동기를 인지하면서 자기 자신에게 가한 상해’라고 하였다.
  • 자살학에서는 다음 세 가지 중 하나에 속하면 자살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첫째, 고의적인 자기파괴적 행동으로 인한 죽음
    - 둘째, 죽을 의도를 가진 의식적이고 자발적인 행동
    - 셋째, 의지를 가지고 자초한 생명을 위협하는 행동에 의한 죽음

자살에 대한 오해와 진실

우리는 자살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자살에 대한 오해는 자살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살에 대한 가장 흔한 오해와 진실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자살에 대한 오해와 진실 1
오해1 자살생각이나 계획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으며, 자살은 어떤 경고 없이 일어난다.
진실1 10명 중 8명은 그들의 자살의도에 대한 경고 신호를 보낸다. 어떤 경고 신호들은 인식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이 신호들이 무슨 뜻이며 어떻게 나타나는지 이해한다면, 그의 자살의도를 알 수 있다.
자살에 대한 오해와 진실 2
오해2 자살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자살을 하지 않을 것이다.
진실2 자살 생각이나 자살시도는 ‘도움을 찾는 외침’(cry for help)이다.
도움을 찾아 외치는데도 주변에서 반응을 하지 않는다면 자살을 시도하여 비극적인 결과가 생길 수 있다.
자살에 대한 오해와 진실 3
오해3 자살에 대해서 말하는 사람은 단지 주의를 끌고 싶기 때문이다.
진실3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자살에 관해 이야기하거나 관심을 끄는 행동은 도움을 찾는 울음이므로 경청하고 반응을 해야 한다.
자살에 대한 오해와 진실 4
오해4 자살하는 사람들은 죽음에 대해 몰두하고 있다.
진실4 자살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경고 신호를 보낸다.
그들이 만일 죽음에 몰두 해 있는 사람들이라면, 그들은 어떤 의도도 전달하지 않았을 것이다.
아무런 경고신호도 없이 죽음에 몰두해 있는 사람들은 매우 적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은 자신이 겪고 있는 심한 정서적인 고통이 끝나기를 바라고 죽기를 원하지 않는다.
자살에 대한 오해와 진실 5
오해5 자살에 대해 내놓고 이야기하는 것은 자살 시도를 하려는 사람들의 목숨을 끊게 할 수 있다.
진실5 직접 내놓고 자살과 자살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자살하는 사람에게 그것에 대해 이야기해도 좋다는 것을 허용하는 것이다.
민감성을 갖고 보살피는 마음으로 이야기함으로써 당신이 그들을 보살펴 주며, 도와주고, 그와 함께 있다는 것을 전하게 된다.
자살에 대한 오해와 진실 6
오해6 자살하는 사람들은 모두 정신병적 행동을 하는 사람이다.
진실6 자살을 감행하는 사람의 대다수는 정신병을 가졌다고 진단을 내릴 수 없다.
그들은 어떤 특정한 시기에 고립감을 느끼며, 극심한 불행감과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들이다. 자살 생각과 행동들은 그들이 대처할 수 없다고 느끼는 삶의 스트레스와 상실감의 결과일 수 있다.
자살에 대한 오해와 진실 7
오해7 특별한 유형의 사람들만이 자살을 시도하거나, 자살을 하거나 혹은 자살생각을 한다.
진실7 자살에 대한 생각, 감정, 행동은 사회 계층, 종교집단, 연령, 사회 수준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