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 한국생명의전화

개인정보처리방침

사회복지법인 한국생명의전화(이하 ‘한국생명의전화')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홈페이지 첫 화면에 공개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언제나 용이하게 볼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한국생명의전화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해 공지할 것입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한국생명의전화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합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다.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 콘텐츠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라.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가. 한국생명의전화는 후원회원 및 웹회원을 대상으로, 이용자에 대한 원활한 서비스 제공과 의사소통 단계의 유지를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교육 및 자격증 신청 회원가입
  • - 필수항목 : 이름, 생년월일,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 - 선택항목 : 성별,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자택전화번호, 학력
후원회원 가입
  • - 필수항목 : 이름, 생년월일,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 - 선택항목 : 성별,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자택전화번호
만14세 미만 아동 회원가입
  • - 필수항목 : 이름, 생년월일,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법정대리인 이름, 휴대폰번호
  • - 선택항목 : 성별,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자택전화번호
후원회원 Off-Line가입
  • -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 번호, E-Mail
  • - 선택항목 : 주소, 자택전화번호(유선), 후원신청동기, 주민등록번호(기부금영수증 발급 및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등록을 위한 수집 시)

나. 개인정보 수집방법

개인정보 수집방법
홈페이지, 서명양식, 팩스, 전화, 상담게시판, E-Mail, 이벤트 응모, SNS 및 캠페인 등 확장 플랫폼을 통한 수집
협력회사로부터의 제공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쿠키 등)
후원회원 가입, 한국생명의전화가 주관하는 행사 참여 과정을 통한 개인 또는 법인의 정보수집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가. 한국생명의전화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 동의 받은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나.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 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5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보유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관련법령 :
  •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가. 한국생명의전화는 이용자의 동의가 있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나. 한국생명의전화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주)크레비스파트너스
  •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주)크레비스파트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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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제공받는 자의 보유 · 이용기간 : 5년
금융결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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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제공받는 자의 보유 · 이용기간 : 5년
(주)나이스정보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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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제공받는 자의 보유 · 이용기간 : 5년

5. 개인정보처리 위탁

가. 한국생명의전화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 수탁업체 : (주)크레비스파트너스
  •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결제, 본인인증(금융거래, 금융서비스),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 - 위탁기간 : 회원/후원 탈퇴시 혹은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나. 한국생명의전화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6. 이용자(14세 미만 아동 포함) 권리와 및 그 행사방법

가. 정보주체는 한국생명의전화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나. 권리 행사는 한국생명의전화에 대해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할 수 있으며 한국생명의전화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다.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라.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마. 한국생명의전화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7. 개인정보의 파기

한국생명의전화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나.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가. 한국생명의전화는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기(cookie)’를 사용합니다.

나.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쿠키의 설치 · 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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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한국생명의전화는 회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가. 기술적 보호 조치

기술적 보호 조치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기관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 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나. 관리적 보호 조치

관리적 보호 조치
기관은 회원 및 후원자의 개인정보 관련 취급 담당자를 한정시키고 있으며, 이를 위한 별도의 계정을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기관은 내부 개인정보처리지침 및 내부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보안정책 수립, 암호화 정책, 계정관리방안, 정기 관리/감독 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기관의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가. 한국생명의전화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구분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개인정보 관리 담당자
후원 교육 및 자격 온라인
성명 나선영 임상균 우혜진 김요한
소속 및 직위 국장 모금 팀장 상담소 과장 홍보 팀장
연락처 Tel 02-764-8783 Fax 02-3292-9199 korealifeline@hanmail.net

나. 정보주체께서는 한국생명의전화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생명의전화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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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http://www.ctrc.go.kr / 02-392-0330)

11. 고지의 의무

가.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